저자 : 송병선
저자 송병선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과를 졸업하고, 콜롬비아의 카로 이 쿠에르보 연구소에서 석사 학위를, 하베리아나대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베리아나대학교 전임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울산대학교 스페인•중남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보르헤스의 미로에 빠지기』, 『영화 속의 문학 읽기』, 『‘붐소설’을 넘어서』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거미 여인의 키스』, 『콜레라 시대의 사랑』,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 『칠 일 밤』, 『부에노스아이레스 어페어』, 『내일 전쟁터에서 나를 생각하라』, 『꿈을 빌려 드립니다』, 『피델 카스트로: 마이 라이프』, 『매드 무비』, 『판탈레온과 특별봉사대』, 『염소의 축제』, 『루시아, 거짓말의 기억』 등이 있다.
들어가는 말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신영화 역사
1. 라틴아메리카 영화와 제3세계 영화
2. 멕시코: 상업영화의 미로 속에서
3. 브라질: 시네마 노보를 향하여
4. 볼리비아, 페루, 칠레: 안데스의 이미지
5. 아르헨티나: 예술성과 정치성의 조화
6.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중앙아메리카: 영화와 국가지원
7. 쿠바: 혁명영화의 구체화_ 50
라틴아메리카 신영화의 탄생과 발전
1. 1960년대: 라틴아메리카 신영화의 탄생
2. 1970년대: 군부독재의 억압 속과 신영화 형식의 변화
3. 1980년대: 불확실한 세계 속에서의 위기
4. 1990년대: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서
토마스 구티에레스 알레아와 쿠바 혁명영화의 역사
1. 토마스 구티에레스 알레아는 누구인가
2. 쿠바혁명 이전의 쿠바 영화계
3. 쿠바식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4. 프랑스의 누벨바그와 프리 시네마의 영향
5. 실험주의: <저개발의 기억>과 <어느 관료주의자의 죽음>
6. 정치적 영감이 없는 시대에서의 역사적 주제
7. 구티에레스 알레아: 혁명을 비판한 혁명영화가
호르헤 상히네스와 민중 영화
1. 호르헤 상히네스와 <우카마우> 그룹
2. 우카마우 그룹 영화의 줄거리
자아와 타자의 발견: <벽돌공장 노동자들>
1. 기록영화의 사회적•미학적 의미를 향하여
2. <벽돌공장 노동자들>의 제작과정
3. <벽돌공장 노동자들>의 사회적•미학적 의미
최근의 콜롬비아 영화: 공적인 역사와 사적인 이야기
1. 콜롬비아 영화와 라틴아메리카 영화 비평
2. 역사적 기억과 폭력을 기억한 이야기들
3. 사회적 사건으로 인해 변해 버린 개인의 삶
4. 현대 콜롬비아의 역사적 폭력과 영화
공동체와 국가: <용광로의 시간>
1. <용광로의 시간>과 제3의 영화
2. <용광로의 시간>의 구조와 내용
3. <용광로의 시간>의 정치적•문화적 의미
4. <용광로의 시간>과 <피에로의 아이들>: 차이점과 동질성
“잊지 마시오”: 호르헤 폰스의 <붉은 새벽>
1. 멕시코 신영화와 틀라텔롤코 사건
2. <붉은 새벽>은 어떤 영화인가
3. <붉은 새벽>과 불완전 영화
여성의 역사 만들기: <루시아>
1. 독립전쟁 속에서 여성의 역할: 1부의 루시아
2. 1933년 혁명 속에 묻힌 여성운동: 2부의 루시아
3. 혁명 후 쿠바 여인의 사회적 역할: 3부의 루시아
4. 알레고리로 읽는 <루시아>
가부장제를 거부한 한 여인의 열정: <카밀라>
1. 마리아 루이사 벰베르그와 <카밀라>
2. <카밀라>, 한 여인의 열정과 자유의 이야기
3. 독재의 가부장제: 억압과 공포
4. 에두아르도와 라디스라오가 신부가 된 까닭은
5. 카밀라와 라디스라오: 남성에 종속되지 않은 여인
6. 카밀라와 아버지: 미녀와 야수
참고문헌
들어가는 말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신영화 역사
1. 라틴아메리카 영화와 제3세계 영화
2. 멕시코: 상업영화의 미로 속에서
3. 브라질: 시네마 노보를 향하여
4. 볼리비아, 페루, 칠레: 안데스의 이미지
5. 아르헨티나: 예술성과 정치성의 조화
6.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중앙아메리카: 영화와 국가지원
7. 쿠바: 혁명영화의 구체화_ 50
라틴아메리카 신영화의 탄생과 발전
1. 1960년대: 라틴아메리카 신영화의 탄생
2. 1970년대: 군부독재의 억압 속과 신영화 형식의 변화
3. 1980년대: 불확실한 세계 속에서의 위기
4. 1990년대: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서
토마스 구티에레스 알레아와 쿠바 혁명영화의 역사
1. 토마스 구티에레스 알레아는 누구인가
2. 쿠바혁명 이전의 쿠바 영화계
3. 쿠바식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4. 프랑스의 누벨바그와 프리 시네마의 영향
5. 실험주의: <저개발의 기억>과 <어느 관료주의자의 죽음>
6. 정치적 영감이 없는 시대에서의 역사적 주제
7. 구티에레스 알레아: 혁명을 비판한 혁명영화가
호르헤 상히네스와 민중 영화
1. 호르헤 상히네스와 <우카마우> 그룹
2. 우카마우 그룹 영화의 줄거리
자아와 타자의 발견: <벽돌공장 노동자들>
1. 기록영화의 사회적•미학적 의미를 향하여
2. <벽돌공장 노동자들>의 제작과정
3. <벽돌공장 노동자들>의 사회적•미학적 의미
최근의 콜롬비아 영화: 공적인 역사와 사적인 이야기
1. 콜롬비아 영화와 라틴아메리카 영화 비평
2. 역사적 기억과 폭력을 기억한 이야기들
3. 사회적 사건으로 인해 변해 버린 개인의 삶
4. 현대 콜롬비아의 역사적 폭력과 영화
공동체와 국가: <용광로의 시간>
1. <용광로의 시간>과 제3의 영화
2. <용광로의 시간>의 구조와 내용
3. <용광로의 시간>의 정치적•문화적 의미
4. <용광로의 시간>과 <피에로의 아이들>: 차이점과 동질성
“잊지 마시오”: 호르헤 폰스의 <붉은 새벽>
1. 멕시코 신영화와 틀라텔롤코 사건
2. <붉은 새벽>은 어떤 영화인가
3. <붉은 새벽>과 불완전 영화
여성의 역사 만들기: <루시아>
1. 독립전쟁 속에서 여성의 역할: 1부의 루시아
2. 1933년 혁명 속에 묻힌 여성운동: 2부의 루시아
3. 혁명 후 쿠바 여인의 사회적 역할: 3부의 루시아
4. 알레고리로 읽는 <루시아>
가부장제를 거부한 한 여인의 열정: <카밀라>
1. 마리아 루이사 벰베르그와 <카밀라>
2. <카밀라>, 한 여인의 열정과 자유의 이야기
3. 독재의 가부장제: 억압과 공포
4. 에두아르도와 라디스라오가 신부가 된 까닭은
5. 카밀라와 라디스라오: 남성에 종속되지 않은 여인
6. 카밀라와 아버지: 미녀와 야수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