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가 풀어주는) 중남미 비즈니스 문화코드
KOTRA(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는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 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투자기관이다. 1962년 출범한 이래, 현재 세계 70개 국가의 95개 코리아 비즈니스센터를 통해 무역거래 알선사업, 현지 시장정보 제공, 해외 전시, 투자진흥사업 등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 자원개발, 프로젝트 투자진출, 해외 우수인력 유치 등의 신사업 도전을 통해 우리 기업에게 상품, 자본, 인력을 아우르는 통합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http://www.kotra.or.kr
머리말
Ⅰ 개관
Ⅱ 멕시코(Estados Unidos Mexicanos)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Ⅲ 쿠바(Repu´blica de Cuba)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Ⅳ 도미니카공화국(Repu´blica Dominicana)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Ⅴ 파나마(Repu´blica de Panama´)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Ⅵ 베네수엘라(Repu´blica Bolivariana de Venezuela)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Ⅶ 콜롬비아(Repu´blica de Colombia)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Ⅷ 페루(Repu´blica del Peru´)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Ⅸ 칠레(Repu´blica de Chile)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Ⅹ 아르헨티나(Repu´blica Argentina)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XI 브라질(Repu´blica Federativa do Brasil)
1. 일반비즈니스환경
2. 문화코드
3. 바이어 상담 및 거래 Tip
4. 현장의 소리
중남미는 6억에 달하는 인구와 33개 국가로 이루어진 대륙으로, 국제 사회에서 정치경제적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철강, 비철금속, 석유를 비롯한 각종 자원의 무한 보고로서 우리나라가 협력을 강화해야 할 중요한 지역이다. 중남미 대륙은 천혜의 자연 환경, 풍부한 자원, 다양한 문화의 보고일 뿐만 아니라, 21세기 들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통합을 통해 역사발전의 새로운 서막을 열어가고 있다. 경제 통합 움직임을 통해 분쟁지역이던 국경이 열리고 점점 더 많은 시장을 개방하고 있다. NAFTA와 MERCOSUR는 통합을 가속화하기 시작하였고, 더 많은 국가들을 통합 공동체로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다. PTA(특혜무역협정), FTA(자유무역협정) 같은 양자주의에서 지역주의(NAFTA, MERCOSUR)로, 더 나아가 세계적 차원의 다자주의로 이동하고 있다. 거시 경제 측면에서는 기존의 대외 환경에 대한 취약점과 불안 요소들을 점차 제거하면서 안정을 꾀하고 있다. 자원과 경제적 안정, 개방 경제의 물꼬가 터지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 발간하는 중남미 비즈니스 문화코드는 기존의 중남미에 대한 인식을 극복하고 새로운 희망으로 다가오는 중남미 대륙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현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므로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과 더불어 비즈니스 에티켓, 소비문화, 바이어상담 tip 등 현장의 소리를 담은 문화코드를 전달하는 데 주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