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한인 민족교육 모형개발과 네트워크 구축= Development of ethnic education model and construction of network for overseas Koreans
상세보기 입니다.
저자 |
김정숙 |
역자 |
|
출판사 |
북코리아 |
발행일 |
2008 |
총페이지 |
9788992521529 94300 |
분야 |
(국내)사회과학 |
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ISBN |
EM0000462987 |
청구기호 |
1746 |
자료실 등록번호 |
IAS 331.370911 재66 |
색인청구기호 |
|
북리뷰링크 |
|
김정숙
프랑스 파리10대학(정치학 박사), 현 전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세계한상․문화연구단장, 공저 ≪세계한상·문화연구총서≫ 전 10권 (2005) 외 다수 저작.
책소개이 책은 전남대학교 세계한상ㆍ문화연구 3차 총서 제5권으로, 2003년 9월 한국학술진흥재단 기초학문육성사업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연구과제로 선정된 전남대 세계한상ㆍ문화연구단의 '세계한상네트워크 구축과 한민족공동체 조사연구' 사업의 3년차도 연구성과를 집약한 것이다.
전남대학교 세계한상ㆍ문화연구단은 교육지원자원부 한국학술진흥재단과 전남대학교의 지원에 의해 2003년 설립된 재외동포에 관한 연구기관이다. 연구단이 설립된 이후 세계 180개국에 거주하고 있는 700만 재외동포에 대한 종합적인 기초조사 및 정책연구와 글로벌 인재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책소개 펼쳐보기
책소개 닫기
저자소개김정숙
프랑스 파리10대학(정치학 박사), 현 전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세계한상․문화연구단장, 공저 ≪세계한상·문화연구총서≫ 전 10권 (2005) 외 다수 저작.
[인터파크 도서 제공]
저자소개 펼쳐보기
저자소개 닫기목차총서를 펴내며
추천사
서문
Ⅰ 머리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 내용
2) 연구 방법 및 연구 모형
3. 연구의 범위
4. 연구 주제의 독창성 및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 책의 구성
Ⅱ 연구의 분석틀
1. 민족교육 모형 개발
1) 민족교육 모형 개발의 기본 방향
2) 민족교육 모형의 준거 및 내용
2. 네트워크의 개념 및 효과
3. 민족교육과 네트워크
1) 민족교육과 네트워크의 필요성
2) 민족교육과 네트워크의 유형
Ⅲ 재미한인 민족교육의 모형과 네트워크
1. 재미한인 사회의 특성
2. 재미한인 사회의 민족교육 현황
3. 주요 제보자 소개
4. 재미한인의 민족교육에 대한 평가 및 민족교육의 장애요인
1) 민족교육에 대한 평가
2) 민족교육의 장애요인
5. 재미한인 민족교육의 모형과 네트워크
1) 민족교육 모형
2) 민족교육 네트워크 구축
Ⅳ 재일코리안 민족교육의 모형과 네트워크
1. 재일코리안 사회의 특성
2. 재일코리안 사회의 민족교육 현황
1) 민단계 한국학교
2) 총련계 조선학교
3) 한글학교(토요학교)
4) 민족학급
3. 주요 제보자 소개
4. 재일코리안의 민족교육에 대한 평가 및 민족교육의 장애요인
1) 민족교육에 대한 평가
2) 민족교육의 장애요인
5. 재일코리안 민족교육의 모형과 네트워크
1) 민족교육 모형
2) 민족교육 네트워크 구축
Ⅴ 재중한인 민족교육의 모형과 네트워크
1. 재중한인 사회의 특성
2. 재중한인 사회의 민족교육 현황
1) 조선족학교
2) 한글학교
3) 한국학교
3. 주요 제보자 소개
4. 재중한인의 민족교육에 대한 평가 및 민족교육의 장애요인
1) 민족교육에 대한 평가
2) 민족교육의 장애요인
5. 재중한인 민족교육의 모형과 네트워크
1) 민족교육 모형
2) 민족교육 네트워크 구축
Ⅵ 재중앙아시아한인 민족교육의 모형과 네트워크
1. 재중앙아시아한인 사회의 특성
2. 재중앙아시아한인 사회의 민족교육 현황
3. 주요 제보자 소개
4. 재중앙아시아한인의 민족교육에 대한 평가 및 민족교육의 장애요인
1) 민족교육에 대한 평가
2) 민족교육의 장애요인
5. 재중앙아시아한인 민족교육의 모형과 네트워크
1) 민족교육 모형
2) 민족교육 네트워크 구축
Ⅶ 재외한인 지역간 민족교육 네트워크 구축
1. 오프라인 민족교육 네트워크의 구축
1) 오프라인 민족교육 네트워크의 유형 및 현황
2) 오프라인 민족교육 네트워크의 개선 방안
2. 온라인 민족교육 네트워크의 구축
1) 온라인 네트워크의 필요성 및 특징
2) 온라인 학습 네트워크의 가능성과 한계
3) 온라인 민족교육 네트워크의 현황
4) 온라인 민족교육 네트워크의 개선 방안
Ⅷ 맺음말
1. 요약
1) 재외한인 민족교육 모형과 네트워크
2) 재외한인 지역간 민족교육 네트워크 구축
2. 연구의 함의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