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다 요시오
저자 마스다 요시오 (增田義郞)
1928년에 도쿄에서 태어나, 도쿄대학을 졸업하였다. 도쿄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도쿄대학 명예교수로 일하고 있다. 전공은 문화인류학, 이베리아 및 이베로아메리카 문화사이다. 지은책으로로 <잉카제국 탐험기>, <고대 아스테카왕국>, <고대 아메리카 미술>, <황금의 세계사>, <아스테카와 잉카>, 옮긴책으로 <신대륙자연문화사>(상 하), <잉카제국사>, <페루왕국사>등이 있다.
역자 신금순
대학에서 일본문학을 전공한 후 출판사에서 다년간 편집하는 일을 했으며, 지금은 일본어 전문번역가로 일하고 있다. 그 동안 번역한 책들로는《몸과 마음을 지키는 10분 명상 배우기》《근력운동 10분》《5분 만에 목소리가 좋아지는 책》《꾹 누리면 통증이 사라지는 지압 10분》《마흔 혁명》《유쾌한 논쟁을 위한 심리학》《이야기 라틴아메리카》《흔들흔들 걷기혁명》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라틴아메리카란?
1. 신세계
공룡과 곤드와나 대륙
아메리카 대륙의 성립
동물군과 육교
인류의 등장
2. 고대 아메리카인의 세계
농경문화의 성립
신전에서 문명이 시작되다
정복자가 본 아스테카
잉카 제국의 수도 쿠스코
3. 침입자
‘1의 갈대’의 해
하얀 인간들의 정체
비라코차의 나라
왕과 정복자들
4. 사업가로서의 정복자
탐험과 정복에 드는 비용
사업가 코르테스
피사로 형제의 운명
5. 이베로아메리카의 성립
두 개의 부왕령
식민지시대의 특징
태평양
6. 16세기의 변동
역병와 인구 감소
왕실에 대한 잇따른 반역
천년왕국에 대한 갈망
아라우칸족의 저항
7. 성숙해가는 식민지 사회
산업의 발전
크리오요 계층의 출현
아프리카인의 반란
유럽인들의 침입
8. 반란의 세기
부르봉 왕조의 개혁
수장들의 반란
무역독점체제의 붕괴
9. 자유로운 공간을 찾아서
영국의 공세
브라질 제국의 독립
남아메리카의 독립
멕시코의 독립
독립운동의 성격
10. 열린 공간에서의 독립과 종속
카우디요의 시대
수출 대성장시대의 개막
수출 붐 시대의 정치
11. 20세기의 라틴아메리카
북쪽 거인의 지배
대중을 위한 정치
2차대전과 전후
라틴아메리카의 미래
용어해설
라틴아메리카사 연표
추천의 글
찾아보기
이 책이 주는 장점은 무엇보다도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최대한 이야기식의 쉬운 문장과 표현을 빌렸다는 데 있다.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고 역사에 문외한이든 간결하고 명료하게 역사를 말해주는 책이다. 교과서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여러 부분들을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사진과 사료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라틴아메리카라는 대륙이 탄생되는 과정부터 오늘날 라틴아메리카의 여러나라들이 어떻게 어떠한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어지고 또 지도 속에서 사라져 갔는지 알려준다. 유럽인들의 침략과 식민지배 그리고 노예무역을 통한 노동력 착취 등을 다루면서 철저하게 역사적 사료에 의지한다. 자자 자신의 역사를 보는 안목이라든지, 사관 등을 철저히 배제하려고 애쓴 책이므로 독자들은 부담없이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오늘날 라틴아메리카가 갖는 시대적 의미와 사회적 과제 등도 다루고 있다. 물론 장대한 역사를 한권의 책으로 나타낸다는 것이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적어도 라틴아메리카가 어떠한 과정을 걸어왔으며 그 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탄생되었는지 알 수 있다. 오늘날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중남미의 위상을 파악하려면 먼저 이 책을 읽을 것을 권한다. 과거의 모습을 알게 됨으로써 현재 모습의 그 뿌리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독자들에게 상냥한 말투로 쉽고 흥미롭게 라틴아메리카라는 거대한 대륙을 설명해주는 저자가 고마울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