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26-01-28 12:54:18 조회수 : 11
국가 : 베네수엘라 언어 : 한국어 자료 : 경제
출처 : 연합뉴스
발행일 : 2026년 1월 28일
원문링크 : https://www.yna.co.kr/view/AKR20260128042100087?section=international/centralsouth-america
원문요약 :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권좌에서 끌어내린 후 베네수엘라에 대한 자산 동결 조처를 일부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드리게스, 국부펀드 통해 의료·전력 인프라에 투자 방침

이미지 확대트럼프 미 대통령(오른쪽)과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
트럼프 미 대통령(오른쪽)과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권좌에서 끌어내린 후 베네수엘라에 대한 자산 동결 조처를 일부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카라카스에 있는 대학병원 내 신장내과 병동 개설 기념식에 참석해 "미국 정부와의 실무 협력 틀 안에서 베네수엘라 소유 자금이 풀리고 있다"라며 "이를 계기로 우리는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첫 번째 국부펀드를 설립했다"라고 말했다.

베네수엘라 국영TV '카날8' 페이스북에 올라온 동영상을 보면 로드리게스 임시 대통령은 "오늘 우리는 전국 모든 환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투석실 176곳을 확보했다"라면서 "(동결 해제 자금으로) 우리는 병원 장비에 상당한 자원을 투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구체적인 자금 해제 규모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로드리게스 임시 대통령은 이번 조처의 배경에 대해 양국 간 공동 작업 의제 구축 덕분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1월 3일부터 양국 간의 차이점과 의견 차이는 양국 당국 간의 외교적 대화와 정치적 소통을 통해 해결될 것이라는 점을 저희는 피력해 왔다"라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 등을 상대로 존중과 예의를 바탕으로 한 소통 채널을 구축했다"라고 말했다.

1월 3일은 미 당국에서 카라카스를 공격해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붙잡아 간 날이다. 마두로 대통령은 마약테러 공모 등 혐의로 뉴욕 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전 세계 석유 매장량 1위' 베네수엘라의 로드리게스 임시 대통령은 앞서 지난 15일 원유 개발 분야에서의 외국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개혁을 예고하면서 석유 판매 수익금을 공공서비스 및 인프라 확충 등에 쓸 수 있게 하는 국부 펀드 창설 청사진도 내놓은 바 있다.

그는 국회 연설 등에서 해당 자산의 효율적 관리와 함께 의료 시스템 정상화와 전력 인프라 확충에 자금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베네수엘라는 수년간의 경제 위기로 공공 의료 서비스 마비와 고질적인 전력난에 시달려 왔다.

그간 마두로 정부는 미국을 위시한 서방의 경제 제재로 인해 현금과 금 같은 개인·기업 자산이 해외에서 대거 동결됐고, 이 때문에 경제난 심화가 가속했다고 비판해 왔다.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