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25-03-18 15:04:23 조회수 : 36
국가 : 베네수엘라 언어 : 한국어 자료 : 정치
출처 : 연합뉴스
발행일 : 2025-03-18
원문링크 : https://www.yna.co.kr/view/AKR20250318016100072?section=international/centralsouth-america
원문요약 : 베네수엘라 호르헤 로드리게스 국회의장은 1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베네수엘라 국적자를 엘살바도르로 추방한 것과 관련해 적법절차가 준수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엘살바도르 감옥에 입소하는 베네수엘라 출신 입소자들
엘살바도르 감옥에 입소하는 베네수엘라 출신 입소자들

 

베네수엘라 호르헤 로드리게스 국회의장은 1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베네수엘라 국적자를 엘살바도르로 추방한 것과 관련해 적법절차가 준수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로드리게스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국제범죄조직 '트렌 데 아라과'(Tren de Aragua·TdA) 조직원이라고 주장한 추방자들은 미국이나 엘살바도르에서 어떤 범죄도 저지른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처럼 밝혔다.

트렌 데 아라과는 베네수엘라에서 태동한 악명 높은 국제 마약 밀매·폭력 집단이다.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5일 미국 텍사스를 출발하는 엘살바도르행 항공기 3편에 외국인 261명을 태워 추방했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강제추방 일시중단을 결정한 연방법원 결정을 의도적으로 무시했다는 논란이 인 바 있다.

로드리게스 의장은 미국이 안전한 곳이 아니므로 베네수엘라인들이 미국으로 여행하지 말 것을 경고하도록 니콜라스 마두로 행정부에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으로 이주한 베네수엘라 이민자들도 본국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로드리게스 의장은 "우리는 동포들이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야 할 모든 일을 할 것이며 세계 어느 곳이든 보내야 할 비행기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디오스다도 카베요 베네수엘라 내무장관도 지난달 이후 항공기를 통해 미국과 멕시코에서 베네수엘라로 추방돼 돌아온 베네수엘라 국적 이민자 600여명 중 형사 절차에 직면한 이들은 16명이고, 이 가운데 트렌 데 아라과 조직원은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AP통신은 트럼프 행정부가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정부에 600만 달러(87억원 상당)를 지불하고 트렌 데 아라과 갱단원 300여 명을 중미 수용시설에 1년간 수감하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1기 정부 때 미국의 강력한 제재 여파로 극심한 경제난을 경험했던 마두로 대통령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후 유화 메시지를 발신하며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좋은 관계" 구축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