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해양 물류의 중심 파나마운하를 가다 - 1
작성자 : 박성준 작성일 : 2014-03-19 23:58:13 조회수 : 903
국가 : 파나마
언어 : 스페인어, 영어
도시 : 파나마 시티
여행기간 : 2014.03.15
원문요약 : 1. 파나마시티에서 알브룩터미널로 가는 버스를 타고 가서 미라플로레스 가는 버스로 갈아타면 된다.

2. 택시는 많다. 요금은 흥정하기 나름이다.

3. 2시 반부터 4시 반까지 운하를 통과하는 선박은 많으나, 놓칠 수도 있다. 여유롭게 기다리는 마음으로 가자.
 


세계 해양 물류의 중심 파나마운하를 가다!
- 파나마 도심에서 운하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한 여정-


  
그림1. 파나마 위치, 구글 지도 검색 후 수정
 

세계 물류의 중심 파나마 운하



대서양과 태평양을 가르는 전략적 위치의 특성으로 인해 세계 물류 중심지로 자리잡은 파나마는1914년 미국에 의해 파나마 운하가 완공 된지 100년이 지난 현재 파나마 운하는 운하확장공사를 통해 세계 해양 물류 중심으로의 재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운하를 빼곤 파나마를 논할수 없다는 말이 과하지 않을 정도로 파나마에서 운하는 중요하다. 이번 편에는 파나마 중심가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Miraflores갑문을 가는 여정을 소개하고, 다음편에 운하의 역사 및 원리등을 보다 자세히 소개하겠다.

 
그림2. 파나마 운하 구성 (출처: Wikipedia.org)
 
파나마 운하는 해수면과 운하의 중심에 있는 가툰 호수(Gatun Lake)와의 높낮이 차이(26m)로 인해 수에즈 운하와 달리 3개의 갑문을 통해 배와 운하의 높낮이를 조절한다. 이번에는 파나마 시티에서 가까운 미라플로레스(Miraflores)운하를 방문하였다. 흔히 파나마에서 운하라 하면, 이 미라플로레스 갑문을 얘기한다.
 
 
그림3. 파나마 운하 위치, 구글 지도 검색 후 수정
 

파나마 도심에서 운하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한 여정
 
 
 
 그림4. 출발 장소 및 파나마 운하(Miraflores)위치, 구글 지도 검색 후 수정
 
미라플로레스 갑문은 파나마 중심지에서 10여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있다. 파나마 운하를 거치는 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자동차를 이용해 간다면 약 20여분이 소요되며 택시요금은 15불에서 20불정도 요구된다. 택시를 이용할 때는 미라플로레스 운하로 목적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좋다.
 
버스를 이용하면 파나마 종합 버스터미널과 최대 쇼핑몰 센터인 알브룩(Albrook)몰/버스터미널에서 파나마 운하까지 가는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버스요금은 0.25달러이고, 택시를 타고 알브룩몰까지 가면 5달러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