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25-03-25 14:46:17 조회수 : 33
국가 : 베네수엘라 언어 : 한국어 자료 : 경제
출처 : 연합뉴스
발행일 : 2025-03-25
원문링크 : https://www.yna.co.kr/view/AKR20250325023900087?section=international/centralsouth-america
원문요약 :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정부가 베네수엘라산 석유 수입국에 대한 25% 관세 부과 정책을 시행하기로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시사했다.
베네수엘라 마라카이보에 있는 정유 시설
*베네수엘라 마라카이보에 있는 정유 시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정부가 베네수엘라산 석유 수입국에 대한 25% 관세 부과 정책을 시행하기로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시사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2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 "트럼프가 발표한 새로운 공격 행위를 확고하고 단호하게 규탄한다"며 "완전히 자의적이고 불법적이며 절박한 조처로 우리를 굴복시키거나 우리의 결의를 흔들 수는 없다"고 밝혔다.

마두로 정부는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게시한 성명에서 베네수엘라에 경제 제재를 가한 미국 정부를 '파시스트 우파'로 지칭하며, 미국이 과거 수년간 자국을 정복하려는 '환상'을 품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계 무역 질서에서 한 국가가 은밀한 무역 장벽을 세우는 방식으로 다른 국가를 정치적으로 압박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며 WTO 설립 근거 규정 원칙을 상기시킨 뒤 "우리는 국제기구에 모든 조처를 해 세계 경제 질서에 대한 위반 행위를 규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네수엘라는 WTO 회원국이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베네수엘라에서 석유와 가스를 구매하는 국가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글을 적은 데 이어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베네수엘라에서 석유를 사면 미국과 교역할 때 25%의 관세를 추가로 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후 관련 제재 부과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이 베네수엘라산 석유의 최대 수입국이라고 보도했다. 지난달 중국은 직·간접적으로 베네수엘라로부터 하루 약 50만3천 배럴(55%)의 원유 및 연료 등을 들여왔다고 매체는 전했다.

컨설팅업체 대표인 데이비드 골드윈은 로이터에 "미국의 새로운 관세는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증가시키는 아이러니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중국이나 인도 같은 나라가 러시아산 원유를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베네수엘라산 석유에 접근하기 위해 추가 관세를 감수할 가능성은 적다"고 진단했다.

Quick Menu

TOP